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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덕션 피치



노(能), 나와 나의 어머니 My Mother is a Noh Actor

척 청

  • 홍콩
  • 75min
  • DCP
  • color

Synopsis

<노(能), 나와 나의 어머니>는 650년 역사를 지닌 일본 전통 연극인 노(能) 배우의 이야기를 다룬다. 남성 중심의 노(能) 제국에서, 여성 배우 히카루는 어머니의 발자취를 따르기만 하지 않고 자기 자신을 발견하며 사생활과 커리어 모두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다. 

히카루의 어머니 히사, 그리고 히카루가 노를 연기하는 것은 결코 노 연극 장인이자 히카루의 할아버지인 우자와 마사시의 계획이 아니었다. 히사와 히카루는 오늘날 일본에서 '시테'로 불리는 몇 안 되는 노 연극 여성 주연배우이자 유일한 모녀 배우이다. 선구자로서 히사는 일본 정부에게 중요무형문화재로 인정받았다. 히카루 역시 3살 때 무대에 데뷔한 이후, 노를 널리 알려왔으며, 해외에서 공연도 했다. 하지만 히카루와 히사는 끊임없이 경계심을 늦추지 않고 남성 위주의 분야에서 싸워야만 한다. 

히카루는 어머니처럼 30세에 결혼하지 않고 출산하지도 않았다. 그녀를 보러 오는 관객들은 좀 더 혁신적인 예술을 찾고 있다. 히카루는 어머니로부터 독립하고 자신의 극단을 설립하여 경력을 쌓을 계획이다. 그녀 나이대의 많은 여성들처럼, 그녀는 남편 측 가족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그리고 우자와 가문의 노 연극 혈통을 이어야 한다는 어머니의 기대에 출산 압박을 받는다. 그러나 40세에 임신을 하는 것이 향후 커리어 계획을 지연시킬 것이라는 딜레마에 직면해 있다. 현대 사회에서 여성 '시테'가 할 수 있는 역할을 고민하면서도, 히카루는 어머니, 딸, 아내로서 일본 사회 속 여성의 역할 안에서 많은 제약을 받고 있다.

 

Director's Statement

최근 내가 무척이나 관심이 가지는 것은 전통 공연 예술이다. 아시아에는 유네스코 등재 무형 문화유산이 가장 많이 있지만, 모두 지속 가능성의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이런 문제가 굉장히 본인과 멀리 떨어져 있는 일이라고 느낄 것이다. 그래서 나는 이 영화가 그 먼 거리를 단축시키고 인류의 귀중한 문화유산에 대한 소중한 기록이 되길 바란다. 
이 영화는 아시아 전통 공연 예술가에 대한 세 번째 작품인데, 앞의 두 작품은 홍콩과 중국의 중국 오페라 예술가에 초점을 맞췄다. 세 번째 프로젝트를 위해서 홍콩과 중국과는 또 다른, 일본으로 여행을 떠났다. 
‘노’는 유네스코에 가장 초창기에 등재된 무형 문화재 중 하나이다. 이 영화는 히카루의 경험을 통해 젊은 여성 노 배우들이 겪는 어려움과 도전, 그리고 그들이 불공평하다고 여기는 남성 위주의 노 세계에 대응하는 법을 살펴볼 것이다. 또한 그들이 전통, 예술, 꿈, 삶, 그리고 자아를 이해하는 방식을 이야기해본다. 
나는 2012년에 히카루를 처음 만났고 2017년과 2018년에는 히카루가 나의 연극 프로젝트에서 직접 공연했다. 히카루의 연극과 일상생활에 대한 이야기, 무대 위 여성 노 배우들의 작업에 대한 엄마 히사와의 대화, 무대 밖 딸, 아내, 엄마로의 역할 등에 대해, 연극적 요소들이 어떻게 영화에서 보일지 탐구하고자 한다. 관객들이 이 영화를 통해 젠더에 따른 커리어 경력, 일본 사회에서 여성의 역할에 대한 주인공들의 경험을 조금 더 이해해 보길 바란다.



 
 

Director

  • 척 청CHEUK Cheung

     

Credit

  • Producer척 청 CHEUK Cheung
    켄 후이 Ken HU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