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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덕션 피치



VoB: 히잡을 쓴 메탈밴드Voice of Baceprot

요셉 앙기 노엔

  • 인도네시아
  • 90min
  • DCP
  • color

Synopsis

히잡을 쓴 인도네시아 여학생 3명 피르다(19), 시티(19), 위디(19)는 2014년 '보이스 오브 바체프롯'이라는 헤비메탈 밴드를 결성했다. 
인도네시아는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이슬람 국가인 동시에 다원주의 종교들이 종종 서로 부딪치는 곳이고, 그러한 충돌은 점점 잦아지고 커지고 있다. 
귀가 찢어지는 소음이 가득한 도시에서 벗어난 한 골짜기의 집에서 값싼 전기 기타를 들고 벽돌로 받쳐진 드럼 세트를 치고 있는 세 명의 소녀를 상상해보라. 이들은 방과 후 매일 두 세시간 동안 그들만의 스튜디오에서 음악을 연습한다. 또래의 10대들보다 음악을 잘할 수밖에 없다. 어느 날, 톰 모렐로(레이지 어게인스트 더 머신의 기타리스트)는 자신의 노래를 연주하는 이 소녀들의 바이럴 영상을 보게 되고, 보이스 오브 바체프롯은 화제의 중심이 된다. 
하지만 인도네시아 이슬람 교인들은 마을 청소년들의 활동을 통제한다. 청소년들 중 일부는 큰 꿈을 꾸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결혼을 통해 가난에서 탈출하는 꿈밖에 꿀 수 없다. 피르다와 시티, 위디는 몽상가가 되기로 결심하고, 전문 뮤지션의 꿈을 꾼다. 이들은 이제 인도네시아 청소년들에게 인생은 끝없는 선택이며 큰 꿈을 꿔도 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모델이 된다. 메탈 장르에 대한 낙인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기세를 더 키워간다. VoB는 아주 작은 무대, 학교 공연, 그리고 마침내 명성 있는 무대까지 길고 구불구불한 여행을 떠난다.

Director's Statement

나는 인도네시아 젊은이들을 다룬 영화를 만들고 싶다. VoB는 이 디지털 사회에서 진보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리고 기존의 도덕적 기준에서 벗어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예시다. 이 아이들은 인터넷에서 음악을 배운다. 이들이 사는 마을에서 인터넷이란, 인터넷 연결상태가 좋은 먼 곳에 가거나 학교에 늦게까지 남아있어야만 한다. 이들은 마을에 있는 작은 도서관의 책들을 통해서 세상을 배운다. 

나는 변화를 원하는 친구들이 그들에게 응원과 지지를 보내는 것을 관찰해 왔다. 하지만 소소한 지지에 지나지 않는다. 여기서 나의 질문이 시작된다. 왜 이런 변화가 일어나도록 노력하는 것은 이 세 명의 아이들뿐일까? 지난 2년간 연구와 촬영을 했지만, 밴드 멤버 3명을 제외하고는 변화에 개방적인 다른 10대들은 보이지 않았다. 왜 우리 사회에서 변화의 불꽃은 늘 이렇게 작게 일어나는 것일까? 

피르다가 학교 운동장 무대에서 기타 연주를 하는 모습을 촬영한 날을 기억한다. 그녀가 마이크에 대고 "무대에서 항상 떨어져 있는 너희들을 위해, 내가 너희를 대신해서 여기 서있어"라고 소리친다. 

이 영화는 터무니없이 거대한 인도네시아의 크기를 보여주기도 할 것이다. 진부해 보일 수도 있지만, VoB와 공연장에 동행하기 위해 수백 마일을 여행할 것이고, 망가진 기타 줄을 사기 위해 또 다른 수백 마일을 여행할 것이다. 더 넓은 의미에서, 카메라는 우리에게 마을과 도시의 아이러니한 차이를 보여줄 것이다. 이 영화는 아주 세세한 감정을 다루는 영화이기도 하다. 카메라는 밴드 멤버들이 음악적 커리어를 위해 가족과의 이별을 두려워하는 것을 비롯해 우정과 가족의 친밀감을 담게 된다. 부모들은 딸의 장래를 걱정한다. 

위디, 피르다, 시티는 큰 꿈을 꾸지만 집과 가족을 떠나야 한다는 불안감에 시달리기도 한다. 이러한 친밀한 순간을 충실하게 또 가깝게 담을 때,  영화 속 음악은 그들 마을 집 주변의 자연 소리들로 바뀐다.

 

Director

  • 요셉 앙기 노엔Yosep Anggi NOEN

     

Credit

  • Producer율리아 에비나 바라
    Yulia Evina BHA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