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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Z인더스트리 프로젝트



네 개의 여정Four Journeys

루이스 핫핫핫

  • 네덜란드
  • 90min
  • DCP, mp4
  • color

Synopsis

중국의 ‘한 자녀 정책’ 아래에서 나의 존재는 불법이었다. 내가 태어나자 아버지는 3년 치 봉급에 해당하는 몰수금을 내야만 했고, 동시에 그의 정치생활도 끝이 났다. 네덜란드에서 5년을 산 후, 31살이 된 나는 이 죄책감에서 벗어나고 싶은 욕구와 소속감을 느끼고 망가진 가족관계를 회복하고 싶은 욕구를 느낀다. 2017년, 나는 가족을 만나기 위해 중국으로 돌아갔다. 부모님은 과거의 흔적이라고는 전혀 없는, 우리의 추억은 깃들지 않는 베이징의 새 아파트로 이사하셨고 그 곳에서 1986년 5월 천안문에서 찍은 가족사진 한 장을 가까스로 찾았다. 엄마가 나를 임신했을 때, 부모님과 누나는 내가 태어날 안전한 장소를 찾기 위해 2,600마일을 여행했다. 여행 중에서 그들은 마오의 초상화 아래에서 사진을 찍었다. 나는 2018년에 다시 중국으로 여행을 갔다. 이번에는 아버지가 편찮으셔서 병원에서 간호를 해드리던 중 그가 나보다 누나를 훨씬 더 아낀다는 것을 알게 되고 소외감을 느꼈다. 

나는 두 살 때 익사한 형에 대해 알게 된다. 형이 죽은 후, 우리 가족은 고통을 숨기기로 결심하고 그를 잊으려고 했다. 친척들을 방문하기 위해 여행하고 나는 형에 대한 이야기를 모은다. 마침내, 나는 가족 묘지가 아닌, 야생의 숲에서 형의 무덤을 찾아낸다. 이 두 번의 중국 여행 후, 나는 가족을 훨씬 더 잘 이해하게 되지만, 두 번의 여행 모두 과거에 대한 새로운 질문들을 내게 내던진다. 그 와중에, 우리 가족은 오로지 미래에만 신경 쓰며 나에게 결혼을 해서 자녀를 가지라고 강요한다. 우리 가족은 내가 태어나면서 형의 죽음으로 생긴 상처가 끝났듯 새로 태어난 아이가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Director's Statement

<네 개의 여정>은 개인 회고록 형식의 영화이다. 나는 여기서 내레이터, 주인공, 촬영 감독이다. 카메라는 연구 중 발견하게 된 사실이나 생각을 기록하는 펜과 같다. 영화는 내가 가족을 어떻게 관찰하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부모님과 나의 관계는 현대 중국에서의 두 세대를 대표한다. 또 어머니와 누나에게 초점을 맞춰서 남성이 지배하는 정치체제 아래 두 세대의 여성을 보여줄 것이다. 관객들을 나의 가족관계로 초대해 일종의 친밀한 구경꾼으로서 나의 이야기를 내부에서 볼 수 있게 하고 그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싶다. 나는 정책이 사람들의 사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중국 현대사의 전유물이 아니라 세계의 모든 정치체제를 연결한다. 이러한 사실을 우리는 간과하거나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나는 그래픽 디자인과 서사가 없는 영상 아트 분야에 전문적인 경험이 있어서 때때로 그래픽 디자인을 영화 언어로 사용한다. 시각적 은유와 반복적인 요소들, 클로즈업, 섈로우 포커스를 사용할 것이다. 전반적으로 유머러스하고 장난기 있는 스타일로 진행하고자 한다. 

 

 

Director

  • 루이스 핫핫핫Louis HOTHOTHOT

     

Credit

  • Producer피터 반 위스티
    Pieter Van HUIJSTEE